공부 기록/유니티 Unity

[Unity/TIL] 마우스 클릭&키 입력 받기, 빌드 3종류(PC, Android, Web), FlappyPlane 완성된 모습

톰마토 2025. 2. 16. 20:00
728x90

마우스 클릭, 키 입력 받기

  • Input.GetKeyDown : 키 입력
  • Input.GetMouseButtonDown : 마우스 입력 및 모바일 터치 입력
    • 0 : 마우스 좌클릭, 모바일 터치
    • 1 : 마우스 우클릭
    • 2 : 마우스
    • 3 : 마우스 뒤로 가기 버튼
    • 4 : 마우스 앞으로 가기 버튼
if (Input.GetKeyDown(KeyCode.Space) || Input.GetMouseButtonDown(0))
{
    // 점프
}

 

빌드 3종으로 해보기

입문 단계에서 처음으로 완성한 게임 FlappyPlane의 PC, Android, Web 빌드를 진행했다. 각각 어떤 설정을 해줬는지 기록해보겠다.

 

일단 빌드 전 모듈 추가 해야 함. 

모듈 추가하면 보임

모듈 추가하고서 유니티 재시작 한 번 해줘야 제대로 인식함!

 

전부 File > Build Settings 탭으로 가서 진행한다!!

PC

Player Settings 에서 Player 정보 입력, Resolution 설정 일부 변경 (Windowed 모드로 1920x1080 넣어줌)

빌드 전 세팅

 

그다음 다시 Build Settings 창에서 Build 눌러서 경로 설정 해주면 빌드 완료.

실행 파일이 생긴 것을 볼 수 있다 : FlappyPlane.exe 

Build 폴더 > 플랫폼별 폴더 만듦

Android

Build Settings 에서 Android로 Switch Platform 한다.

Player Setting > Resolution and Presentation 에서 방향 지정한다. FlappyPlane은 가로 화면 게임이니까 Portrait은 모두 꺼주고 Landscape를 모두 켜줬다. 

Right, Left는 하단바 기준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Player Setting > Other Settings 에서 패키지 네임을 Player 정보에 쓴대로 맞춰 써주고, 타겟 API 레벨을 Automatic 으로 그대로 둔다. 

패키지네임은 com.companyname.gamename 형식

그리고 빌드하면 됨. 

apk 파일 생김

Web

Build Settings 에서 WebGL로 Switch Platform 한다.

얘도 Player Settings 가면 아이콘 설정도 할 수 있고, 해상도 설정도 할 수 있는데 그냥 냅두고 해보겠다.

이번에는 Build가 아니라 Build And Run을 해야 한다. 웹 빌드이기 때문에 웹 호스팅 없이 '실행'하려면 Build And Run을 눌러줘야 한다.  (빌드하면 html 및 JavaScript 파일 생성)

WebGL 빌드를 Itch.io 와 GitHub Pages 같은 웹 호스팅 플랫폼 에서 간편하게 업로드하고 배포할 수 있다고 함. Itch.io가 프로젝트 생성해서 Build 파일만 올리면 바로 가능해서 더 간편하다고 함! 

Build And Run 하면 localhost로 열림

 


FlappyPlane 완성된 모습

PC 빌드 후 생긴 실행파일로 실행해봤다.

 

입문 강의를 들으면서 첫 게임 FlappyPlane을 완성했다. 기초 강의 때와 비슷한 내용들을 복습하게 되어서 프로젝트 내용을 따로 글로 남기지는 않았지만, TIL 로 틈틈히 정리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