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일지/Unity

[Unity/TIL] 프리팹 Variant

톰마토 2025. 4. 15. 2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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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민 튜터님께 (또) 유용한 기능을 주워들었따. 그거슨 바로 Prefab Variant. 프리팹의 효율적인 재사용과 유연한 수정을 위한 기능이다. 

Prefab Variant

Prefab Variant를 이용하면 원본이 되는 프리팹의 파생된 버전을 만들 수 있다. 일부 속성만 다르게 설정할 수 있는 프리팹을 쉽게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원본 프리팹에 변경사항이 있을 때, Variant에도 반영되지만 오버라이드한 부분은 유지된다. 그러니 프리팹의 상속이라고 이해해도 괜찮을듯!! 

 

나는 우선 맵을 제작할 때 사용해봤다. 모든 맵이 가져야 하는 공통적인 구조가 정해져있기 때문에 LevelBase 프리팹에 구조를 만들어놓고 맵을 제작할 때마다 Variant로 생성해서 제작했다. 

공통 구조를 프리팹으로 만들어 둠

Variant 만드는 방법

프리팹 우클릭 > Create > Prefab Variant

 

이렇게 생성하면 프리팹과 조금 다르게 생긴 아이콘으로 표시된다.

LevelBase 빼고 다 Variant임

 

이전에는 원본 프리팹 만들어두고 Unpack해서 수정하고 다시 Prefab화 하며 사용했었는데, 더 효율적인 방법을 알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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