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일지/C#

[C#/TIL] TextRPG 팀 프로젝트 일지

톰마토 2025. 2. 7. 2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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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프로젝트 시작

이번에는 팀장으로서 팀 프로젝트에 임하게 되었다. 코딩 실력과 무관하게 협업 경험이 있는편이기 때문에 팀장을 맡게 되었다. C#을 능숙하게 사용해오신 팀원분들도 있는데 팀장이 이제 막 배운 입장이라 부끄럽지만, 우리 팀이 뭘 해야할지를 생각하는 데에 있어서는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자잘하게 선택과 결단이 필요한 일들에는 팀장의 결정을 따르고 있지만, 사실상 매번 활발한 의견 공유 후에 다수결의 원칙으로 결정되고 있다. 

본격적인 시작에 앞서 주어진 과제에 필수로 구현해야 할 기능들을 훑어보는 의미로 실행 흐름을 다같이 figma 를 사용해서 그려보았다. 

TextRPG 실행흐름 by 던전 9조대

Class 구조 계획 회의

이전 팀 프로젝트와 개인 프로젝트에서 초기 계획과 구조 계획의 중요성을 꽤 많이 느꼈다. 그래서 Class 구조를 꽤 자세히 계획하고 시작하고 싶다고 말씀을 드렸는데, 감사하게도 모두가 공감 및 동의하심! 그래서 한 5시간정도에 걸쳐서 회의가 진행되었다!!!! 

초기 class 설계

다같이 심도있는 회의로 클래스 구조를 설계했기 때문에 이대로 틀을 잡아 프로젝트를 시작하였다. 필수기능 완성을 목표로 이틀동안을 기간으로 잡았었는데 구조를 계획해놔서 그런지 개발에 드는 시간이 줄어들었다. 그래서 우리팀 다같이 하루만에 필수기능을 다 구현할 수 있었다!! 

다섯명이 하루동안 79커밋, 12브랜치

월요일 오전에 마무리 수정 및 테스트 후 1차 배포(== 그냥 main에 merge한다는 뜻) 하기로 하였고, 추가로 정해야할 것 들을 저녁 회의 때 정했다. 현재 일렬로(?) 쭉 진행되는 게임 로직으로 호출 스택이 계속 쌓이고 함수를 나가지 못하는 곳도 있는 구조라서, 이부분을 도전 기능 개발에 들어가기 전에 고쳐놓고 지나가기로 했다. 아주 좋아용.

오늘의 회의록

오늘은 너무 정신없이 달렸기 때문에 코딩하면서 생긴 트러블슈팅을 적어두지 못했다. 설계했던 것과 다르게 만들어진 부분들과 그 이유가 주요 포인트가 될 것 같다. 

 

오늘은 정말 일기가 된 일지 끗.

정리된 클래스 설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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